본문 바로가기

지난 콘텐츠

헬기를 조종하고 운용하는 멋진 항공장교가 되는방법

  육군항공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 보셨나요? 우리 육군도 많은 숫자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답니다. 지상군 작전을 공중에서 지원하는 공격헬기와 기동헬기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아! 정찰헬기도 있군요.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벌써 이해하셨다구요? 이미 알고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네 맞습니다.

육군항공이란
‘Fly Army’ 즉 하늘을 나는 육군을 부르는 이름입니다.

  육군이 보유하고 있는 회전익 항공기와 항공작전부대를 총칭하여 부르는 명칭이 바로 육군항공입니다. 그런데 육군항공 소속 조종사들은 어디서 교육을 받는 것일까요? 대학교에서? 학원에서? 그렇지 않으면 공군에서? 아닙니다. 올해 7월 1일로 창설 52주년을 맞은 육군항공학교에서 배출된답니다. 오는 7월 말로 예정된 KUH 1호기 출고행사에 맞춰 국내 유일의 회전익 항공기 전문 교육기관이자 정예 육군항공 전투전사 육성의 산실인 육군항공학교를 '계동혁 기자가 간다'에서 직접 방문해 봤습니다.


폭음을 울리며 머리 위로 쏜살같이 지나가는 AH-1S 코브라 공격헬기

  500MD, UH-1H, UH-60P, AH-1S 등 흔히 헬리콥터로 불리는 회전익 항공기들이 폭음을 울리며 쉴 새 없이 활주로에서 이착륙을 반복하는 이곳, 바로 육군항공학교입니다. 구름 한 점 없는 푸른 하늘, 강렬한 태양이 인정사정없이 내리쬡니다. 가만히 있어도 온 몸이 땀으로 흠뻑 젖고 열기를 한껏 머금은 활주로에서는 서 있기 조차 힘이 듭니다. 간간히 시원한 바람이라도 불어주지 않으면 탈진해 쓰러져 버릴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무더운 날씨에도 비좁은 조종석에 앉아 있는 항공장교 양성반 학생들의 자세에는 한 치 빈틈이 없습니다. 이들의 얼굴에는 배움에 대한 열의가 가득합니다. 바로 내일의 정예 육군항공 전투전사가 되려는 꿈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료보급을 마친 UH-1H가 힘차게 이륙하고 있습니다.

  육군항공학교는 나날이 육군 내에서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육군항공의 미래를 책임지고 있는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육군항공학교는 국토해양부에서 지정한 국내유일의 회전익 전문교육기관으로서 항공장교(항공준사관)와 정비사, 관제사, 특기병을 양성하여 야전으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육군항공의 전력창출을 위한 전력 및 교리발전, 전투실험 등 전투발전업무도 교육임무와 병행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해 미래 육군항공 미래전력 창출과 교육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 바로 육군항공학교인 것입니다.


흔히 Hot Fueling으로 불리는 시동 중 연료보급은 야전 임무수행을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절차입니다.

  육군항공학교의 교육과정은 크게 항공장교(항공준사관) 양성과정, 정비사 및 관제사 양성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항공장교(항공준사관) 양성반의 경우 조종사 직무수행을 위한 기초비행, 전술비행, 계기비행 등 비행훈련 위주로 핵심과목을 편성한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야간 NVG 비행과 악천후 극복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시간을 증가해 실전적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체계를 구성했다고 합니다. 또한 초임 항공장교의 야전적응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항공기 출동준비 및 공중기동, 항공사격 등 ‘종합전술훈련’을 교과에 반영하여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항공장교 양성반 학생들이 가장 먼저 접하는 기체가 바로 500MD입니다.

  올해 육군항공학교는 30여개 과정, 70여개 학급, 1,600여명의 장병 및 군무원에 대한 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순차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교육 인원으로만 따져도 그 규모가 여느 교육기관 못지않습니다. 교육과정은 신분별로 장교 및 준사관, 부사관 및 군무원, 특기병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교육과정은 장교의 경우 항공장교 양성반, 고군반, 기타 보수교육 과정으로, 부사관의 경우 초급·중급·고급반, 특기병의 경우 항공기 기종별로 과정을 편성하여 교육하고 있다고 합니다.


탑승 전 지도교관에게 경례하는 항공장교 양성반 학생의 모습에서 팽팽한 긴장감이 느껴집니다.
       이제 곧 생에 첫 솔로비행을 앞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육군항공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최고의 교관이 최고의 조종사를 양성한다는 방침 아래 우수 교관 발굴과 교관자질 향상에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교관의 교육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가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에 임하는 교관 역시 “내가 교육한 인원은 끝까지 책임진다.”는 사명감 아래 혼신을 다하고 있었습니다. 동기부여 및 노력하는 교관을 위한 다양한 포상제도 역시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준비된 교관님들의 모습을 보니 믿음직합니다.


▶ 교범과 메뉴얼을 탐독하며 미래 육군항공 전투전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한 여름의 무더위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첫 솔로비행을 앞둔 이들의 뜨거운 열정이 느껴지지 않나요?

  앞으로 미래 전장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육군항공은 지상군과 통합돼 전쟁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국토의 70% 이상이 산악인 한반도에서 신속한 기동력과 막강한 화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육군항공의 위상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육군항공에 대한 관심과 비중이 높아지는 만큼 육군항공학교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 역시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선진 교육체계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흡수, 벤치마킹하며 야전과 연계된 교육, 현재보다는 미래 육군항공 발전을 위한 교육을 준비하고 있는 육군항공학교가 있습니다. 이제 우리 손으로 만든 헬기가 생산 되어 국가방위의 일익을 담당하게 될 날도 멀지 않았습니다. 세계 최고수준의 헬기에 걸맞는 세계 최고 수준의 육군항공 조종사 양성을 위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육군항공학교. 육군항공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해 봅니다.



육군항공학교 부대마크의 의미

독수리 - 항공을 뜻하며 푸른 하늘을 비상하는 항공인의 용맹함을 상징
별 - 영원불멸의 육군항공을 표상
방패 - 조국 수호의 의지
백색 - 백의민족 상징
청색 - 푸른 하늘을 의미
두루마리 - 학교기관 졸업을 뜻하며 교육기관 즉 학교를 상징

육군항공학교 기념 조형물

지난 2007년 1월 1일,
학교 창설 50주년을 기념해 건립된 ‘창공탑’

하단 비석의
 “높은 자긍심, 뜨거운 열정, 최상의 교육을 통하여 웅비 항공의 나래를 펼치는 항공인의 꿈을 이곳에 세우노라”
라는 글귀가 인상적이다.





  • 진군창조동훈맘 2009.07.17 14:51

    먼저 창설 52주년 축하드립니다...그렇게나 오래 된 줄은 처음 알았습니다...드높은 하늘을 날으면서 훈련하시는 모습 멋지십니다..육군에도 비행 조종사가 있었군요...저는 공군에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끝으로 육군항공 학교의 무궁무진 발전을 기원합니다...건강들 하십시요...진군^^*

  • Favicon of https://realog.net 악랄가츠 2009.07.17 15:37 신고

    하하 처음엔 헬기도 하늘을 날아댕기므로 당연히 공군인줄 알았답니다 ㅎㅎㅎ
    그러나 자랑스런 육군의 항공부대~! ㅎㅎㅎ
    항상 안전비행~! 하시길 아자 아자 파이팅~!

  • 504avn 2009.07.18 08:35

    오래간만에 접하는 육군항공 내용이네요. 전 군대를 육군항공에서 했기 때문에, 낯설지가 않네요. 500MD 공격형 헬기 부대였죠....(똥파리라고 함 ㅋ) 관제에 관련된 업무도 했고... 이제 제대한지 8년 정도 된거 같은데, 아무튼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
    항공 장교가 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우선은 장교들이 항공 장교가 되기 위해서 중위 때 보통 병과를 전향합니다. 요즘은 모르겠는데, 이전에 극소수의 사람만 소위때 임관할 때 항공 병과를 부여받았다고 합니다 (제가 군대 있을 때만 해도 거의 없었고요.) 나머지 사람들은 중위 때 병과를 바꿀 수 있는 기회에 항공 병과로 전향한다고 합니다.
    제가 항공 부대에 있어보면서 느낀 거지만, 항공 병과 장교들은 정말 중령도 달기 어렵습니다. 워낙 장교가 많은 항공 부대 특성상 장교 수에 비해서 대대나 항공단 숫자도 적고... 아무튼 좋은 내용 보고 갑니다...^^

  • 분뇨차 2009.07.19 08:19

    결정적으로 어떻게 하면 육군항공학교에 들어갈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은 없네요
    -0-

    • 항공맨 2009.07.20 10:01

      정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지적해 주셨네요~☆

      항공학교에 갈 수 있는 방법은

      1. 항공병과(조종장교/특기병) 지원
      2. 군 복무 중 항공학교 입학생 모집 지원
      (국방일보에 모집 공고 나옴)

      정도가 있겠네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항공학교 관계자 분께 패쑤~☆

    • 육군항공인이 되고 싶은 사람 2009.07.20 11:35

      님께서도 항공장교에 관심이 있으시군요!
      저도 헬기를 조종하고 운용하는 항공장교가 되고 싶어서 주변에 알아 보았습니다. 일반 대학교 입학하는 것 하고는 많이 다릅니다.

      항공장교가 되기 위해서는
      1. 일단, 육군장교로 임관해야 됩니다.
      ☞ 육군항공장교 지원자격은 야전에서 1년이상 근무한 장교라고 합니다. 병과는 보병, 포병, 기갑, 공병, 통신, 정보, 방공, 정훈, 부관, 경리 등 전투 및 기술행정병과 모두 가능하다고 하네요.
      2. 즉, 장교로 임관하고, 1년 이상 야전경험을 한 사람이 지원하고, 선발고시를 본 후 선발된다고 합니다.
      항공장교가 되기 위해 먼저 장교로 임관합시다.

      그리고, 항공준사관(준위) 제도가 있다고 하네요.
      1. 지원자격은 병역을 필하고, 전문대학교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
      2. 하사로 2년이상 복무하고, 고졸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하네요.
      3. 1년에 1번 선발한다고 합니다.

      두 과정 모두 공통점은 고가의 장비를 운용함으로써 나라사랑 정신과 국가를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중요하다보니 야전 경험을 가진 자 많이 누릴 수 있는 특권같습니다.
      저도 먼저, 장교가 되어서 지원해 보겠습니다!!!

  • 아름다름 2009.07.19 13:23

    위에님이 항공장교가 되는법을 잘 써줬자나요....
    쯔쯧 꼭 악플을 달아서 튀어볼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니깐~~~

    • 항공맨 2009.07.20 10:02

      아름다름님 넘 열내지 마세요~
      제가 보기엔 어떻게 항공학교에 갈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신 것 같은데요~

      물론 항공학교는 군 교육기관인 만큼
      현역이 아니면 잘 모를 수도 있잖아요~

  • 자카란다 2009.10.19 17:07

    일반병으로 논산훈련소에서 교육가는 이등병들은 주로 어떤 일을 하게 되나요?
    울 아들은 ㅠ학생으로 영어는 "주 잘함"입니다.

  • 익명 2016.11.23 01:52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