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든든하軍/현장취재 365

아크부대(1) - 아크부대의 중심 특수전팀

특수전 팀을 소개하기 전 아크부대에 관해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아크부대는 기존의 파병부대와는 다른 독특한 유형의 부대인데요. UAE(아랍에미레이트)의 특수전부대를 교육하는 독특한 임무를 수행하는 파병부대로 다양한 특수전부대의 유형이 한데 모여있는 부대입니다.


특수전팀, 대테러팀, 고공팀, 해상작전팀 그야말로 대한민국 특수전부대의 국가대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각 분야에서 최고의 전사들이 선발되어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크부대에 관해서는 앞으로 계속 포스팅 할텐데요, 이번 글에서는 아크부대에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아크부대의 중심 특수전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추천은 공짜입니다. 안심하고 누르셔도 됩니다.



UAE에 아침이 밝았습니다. 특수전 팀들은 6시에 기상해서 아침점호를 준비합니다. 한국시간으론 11시, 약 5시간 정도의 시차가 있습니다.


“세계최강 특전용사! 하나 되어 임무완수!”라는 구호로 아침점호가 끝이나면 간단히 팀별로 준비운동을 한 뒤 아침구보가 시작됩니다. 현지 아침기온은 34~37℃, 한국에서는 한여름 폭염 수준이지만 최고기온이 50℃ 이상까지 올라가는 UAE에서는 하루 중 가장 선선해 구보하기에는 좋은 기온이죠^^*


세계최고수준의 특전사답게 아침 뜀걸음은 가볍게 약 6km를 뜁니다. 뜀걸음 간에는 구호, 손뼉, 군가 등으로 발을 맞추며 팀웍을 다지고 체력을 단련합니다.


종종 UAE군 장병들은 우리 아크부대의 우렁찬 구령소리에 관심을 가지며 구경하거나 따라 뛰기도 합니다. 그만큼 현지인들에게는 생소한 모습이지만 또 한편으로는 우리군의 패기와 정신력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시간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현지인들은 대한민국 군은 다른 부대에 비해 패기와 정신력이 강하다고 평가하고 있음)



구보가 끝난 뒤 정리운동과 샤워를 합니다.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침시간! 출출한 배를 부여잡고 푸짐한 식단이 차려져 있는 식당으로 향합니다. “운동을 해서 그런지 밥맛이 더 좋습니다!”


“일발필중” 사격훈련


식사 후 훈련이 시작됩니다.


“강력한 화력으로 초전박살” 공용화기 사격

“적진의 심장부로” 전술강하

“빠르고 안전하게 적을 제압하라!”도심지역 작전

“험난한 산악도 문제없다!” 산악기동훈련

“어떠한 곳도 두렵지않다!” 차량기동훈련


열사의 땅에서 진행되는 훈련은 각각의 전투기술도 중요하지만, 특히 극한의 기상을 견디는 체력과 정신력이 요구됩니다.


위에서 본 사진처럼 다양한 훈련을 통해 UAE군과 함께 할 연합훈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든 일과가 종료된 이후 특수전팀은 분주합니다. 바로 오후 체력단련이 시작된 것이지요.


아침체력단련은 뜀걸음 위주였다면 오후 체력단련은 특수전부대체력검정 종목(평행봉, 턱걸이, 줄타기, 오래달리기, 팦굽혀 펴기, 윗몸일으키기 이상 총 6개 종목)을 위주로 단련하며, 웨이트 트레이닝, 수영 등으로 체력을 관리합니다.



특전사는 타고난 체력을 가진 인원들이 선발되지만 이렇게 꾸준한 체력관리를 통해서 완성되어 갑니다. 2시간여의 체력단련시간이 끝나면 슬슬 하루 일과가 마무리 됩니다. ‘할땐 팍, 쉴땐 푹’ 빠듯한 하루일과를 보낸 만큼 포근한 숙소에서 내일의 훈련을 위해 휴식을 취합니다.



아침부터 시작되는 체력단련과 훈련으로 고단한 하루를 보냈지만, 우리로 인해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지고 한-UAE의 우호가 돈독해진다는 생각에 뿌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