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군대심리학] 7화 - 선임되면 고친다는 말, 믿어도 될까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Trackbacks 트랙백0 / Comments 6

  • 이해진 2014.05.17 08:55 신고

    마지막 말에 엄청난 공감을 합니다.

  • 나석원 2014.05.17 09:26 신고

    10년 군번으로서 육군 병장 만기전역을 한 1인으로서 많은 것을 바꾸고 싶었지만 모든것을 바꿀 수 만은 없더군요 아무리 세상이 달라졌다하더라도 어느정도의 긴장감은 군에서 필요하다는 것을 분대장을 하면서 느꼈었습니다. 물론, 제가 겪었던 부조리들을 모두 없앨 순 없었지만 제가 이등병때 당했던 부조리들을 이등병들에게 겪게 하고 싶진 않아 많이 바꾸려 노력하였고 항상 말하였습니다. 조금씩 조금씩 변하다보면 이상향에 도달할순 없겠지만 선진병영에 비슷해 질수 없지 않겠냐고요 하지만 문제는 간부들 쪽이 더 많더군요. 병사들이 바꾸는 것보다 간부들 부터 실천하는게 어떻으면 합니다만 물론 제가 있었던 부대는 후방에 있고 독립부대였습니다. 많은 부조리가 있었지만 말하지 않고 그냥 있었다고만 하겠습니다. 간부들부터 생각을 고쳐야 병사들도 간부들을 따라 방향을 바꾸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우리가 올바른 지도자를 선택하는 방법이지만 군대에서는 간부들을 병사들이 고를수 없는 환경이기 때문에 의견을 제시하는 겁니다. 물론 제 의견이 항상 옳다는 건 아닙니다. 훌륭하고 선진병영을 행하는 간부님들도 정말 많습니다. 이점을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빛이 있으면 그림자도 있습니다.

  • 노공감 2014.05.18 05:03 신고

    작은것부터 바꾸다보면 절대 큰것못바꿉니다. 군대갔다온사람이 그린그림 맞나요? 이얘기에 어디가 공감이 된다는건지..
    한번에 큰거 확바꿔버려야지, 짜잘짜잘하게 이거하나, 저거하나 바꾸려면 군생활10년은 해야 부조리고 뭐고 없애겠네요.
    그러는 너는했냐고요?
    전 분대장달고 왕고차고 바로 싹다바꿨습니다. 욕먹던말던 누가 뭐라하건말건 제가 이등병때 느꼈던 부조리 죄다 갈아엎었습니다.
    나중엔 간부가 말리더군요. 신경도쓰면안됩니다. 내 갈길 간다는생각으로 해야만합니다.
    제대하고 대학에서도 학생회장하면서 과 악법악습부조리 싹다갈아엎었습니다.
    동기들반대 무릅쓰고 평화만 가득찬 과를 만들어버렸습니다. 좀웃긴가요 ㅋㅋ
    여튼 다 필요없고, 개혁!! 은 생각이 완전히 깨어있고 바꾸려는 열정이 있는사람만 할수있습니다.
    노력한다, 존중한다, 입장을 바꾼다~ 다 입바른소리들이죠. 백날해봐야 쓸데없습니다.
    내가, 내손으로, 내선에서, 직접!!!! 바꾸지않는 이상 바뀌는건 단하나도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armynuri.tistory.com 아미누리 2014.05.18 11:01 신고

    아미누리 관리자입니다.
    본 블로그에 욕설이 포함된 댓글은 삭제됨을 알려드립니다.
    아미누리를 방문해주시고 군에 관한 건전한 비판과 발전적 제안은 소중히 여기고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개인의 표현의 자유가 있더라도 본 블로그의 운영 목적과 취지, 건전한 온라인 토론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욕설이 포함된 댓글은 삭제하고 있음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우와 2014.07.17 23:07 신고

    심리학이라는건 통계학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더 높은 확률에 맞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리가 아니기 때문에 상황을 그때그때 파악해 그 상황 그 사람에 맞게 대처해야 합니다
    마키아 밸리의 군주론을 참고해서 이 글을 읽으면 어떻게 생활관의 문화를 일궈야할지 조금은 맥락이 잡히리라 생각합니다

  • 노공감 2015.05.11 15:08 신고

    요즘 군대는 후임이 선임마음에안들ㅇㅓ서

    툭하면 찌르고 댕기고 영창멕인다



    군대는 갈궈야 애들이 정신차리고 무사전역한다


    냅두면 기어오르지

댓글 남기기

티스토리 툴바